본문 바로가기

돈 정보 나눔

삼성증권 ISA계좌 중개형에서 서민형으로 간단히 전환하는 방법

블로그 글을 작성하면서 ISA가 이렇게까지 인기가 많다는 걸 알았다. 얼마 전 SK리츠 공모에 참여하면서 통합으로 삼성증권 ISA계좌를 만들었다. ISA는 한 증권사에서만 만들 수 있다.

1. ISA 장점
2. 중개형 VS 서민형
3. 서민형으로 전환 방법


ISA 장점

ISA는 순소득에 대해서만 세금을 매기기 때문에 주식 매매를 하는 사람이면 유리한 조건이다. 매매, 매도를 여러 번 반복하다 보면 금액이 적은 것 같은 세금 한 푼이 얼마나 아까운지를 느끼게 된다.


또 배당을 받게 되는 경우 배당수익에 대해서 비과세 금액을 인정해주기 때문에, 같은 수익을 냈다면 ISA 계좌를 사용했을 때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거다.


중개형 VS 서민형

세금 혜택 측면에서 일반형은 비과세 200만 원인 반면에, 서민형은 400만 원까지 가능하다. 할 수 있는 조건이라면 하는 게 이득이다.


서민형으로 전환하는 방법(쉬움주의)

비대면 업무 처리가 가능해서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었다. 생각보다 너무 간편해서, 처음의 귀찮았던 마음이 무색해지는 기분이었다.

중개형에서 서민형으로 전환하려면 서류(소득확인증명서 -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가입용)가 필요하다. 이 서류를 받기 위해서는 홈텍스(손텍스)를 들어가면 된다. 나는 핸드폰으로 하기로 해서 손텍스 어플을 설치했다.

1. 홈텍스(손텍스) 켜기

로그인하고 나서, 메뉴 > 민원증명 > 즉시발급증명 신청 > 소득확인증명서(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가입용)에 들어가면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다. 처음엔 항목이 많아서 조금 버벅거렸다.


2. 증명민원신청입력

1) 서류 기재

서류 신청에 관한 내용을 기재하면 되는데, 사실상 기재라고 할 만한 것도 없다. 주민번호 공개, 주소 공개, 금액 공개로 해도 처리된다.

2) 팩스 발송

사실상 팩스 어플이 필요가 없었던 이유는, 홈텍스에서 번호만 기재하면 팩스 발송을 알아서 해주기 때문이다😍 삼성증권 ISA 계좌 팩스 번호는 아래 블로그에서 알게 되었다(제가 알아낸 게 아니라서 참고링크로 올립니다)

삼성증권 ISA(개인종합자산관리) 서민형 전환 비대면 신청하는 방법

3) 팩스 발송 완료

팩스를 보내고 나면 접수 목록에 완료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
3. 확인

내 경우에는 삼성증권에서 전화해서 팩스를 확인해달라고 했는데, 전화하지 않아도 들어간 서류를 검토하고 연락을 주는 듯하다. 전화상담 대기시간이 꽤 길기 때문에 시간이 촉박하신 분은 기다려보면 어떨까 싶다.

당일처리가 가능하다고 하더니, 정말로 11시 넘어서 팩스를 발송하고, 12시쯤 전화상담을 하고, 3시쯤 연락이 왔다. 정말 초스피드의 일처리다.

4. 완료

이런 절차를 거치면 내 계좌의 상세 정보를 조회하면, ISA 계좌 유형이 중개형에서 서민형으로 변경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



정말 간단하게 변경이 가능하니, 서민형으로 전환할 자격이 되시는 분은 전환해서 혜택을 받으시면 좋겠네요.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💚


https://cheese-paper.tistory.com/117

SK리츠, 공모주 청약 이틀 앞으로. 일정 및 특징

일진하이솔루스 공모주 청약하려고 삼성증권 계좌를 만들었는데, 알고 보니 공모시작일 전에 계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….! 결국 청약을 실패하고 다른 곳으로 눈을 돌렸다. 그곳은 바로 SK리

cheese-paper.tistory.com