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N잡러

세 달차 블로거 수익 인증 및 목표 공유

블로그를 시작한 지 딱 3달째 되는 날이다. 오늘까지 오는 과정에서 심리적인 부침이 있었다. 쓸 거리도 점점 떨어져가고, 블로그에 시간을 많이 쏟는데 비해서 성과가 없는 것 같고, 시간을 투자하는 것만큼 보상을 받을 수 있을까 하는 고민과 내가 지금 블로그에 시간을 쏟는 게 맞는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었다.

 

지금까지의 고민에 대한 결론은 이왕 시작한 것이니까, '6개월에서 1년은 해보자' 하는 것이다. 단기간에 성과를 낼 수 없는 것은 알았지만, 너무 시간을 많이 쏟아서 고민이 되는 것인만큼 조금 더 마음 편하게 운영해보려는 방향으로 가보려고 한다.

 

1. 세 달 차 블로그 수익
2. 수익증가 원인분석
3. 목표

 

 

<지난 달 블로그 수익 글>

https://cheese-paper.tistory.com/69

 

두 달차 블로거 수익 인증 및 목표 공유

블로그를 다시 시작한 지 딱 두 달이 되었다. 한 달이 되었던 날 수익인증 글을 올렸다. 한 달이 또 지나서 또 다시 수익 공유 글을 올리려고 한다. https://cheese-paper.tistory.com/51 한 달차 블로거 수

cheese-paper.tistory.com

 

 

블로그 세 달차 수익

한 달 전, 글을 쓸 때만 해도 '지난 달 금액 +잔고'는 3.59달러였는데, '이번 달 금액 +잔고'는 10.3달러로 2배 이상 증가했다. 금액도 늘었다는 것도 좋은 일이지만, 더 좋은 일은 페이지뷰 자체가 늘었다는 점이다.

 

 

 

수익증가 원인분석

수익이 증가한 원인은 두 가지인 것 같다.  1) 증가한 방문자수와 검색유입, 2) 페이지 내 자동광고

 

1) 증가한 방문자수와 검색유입

블로그를 시작한 날짜가 1일이 아니라서 명확하게 딱 떨어지는 건 아니다. 지금 그래프로 언뜻 보더라도 검색유입이 증가했다는 게 보인다. 아직 10일이나 남았는데 방문자수도 별로 차이가 안 나는 수준으로 볼 수 있다.

 

 

지난 달에는 도넛 리뷰한 글이 인기를 끌었고, 이번 달에는 양평에 갔다온 글이 인기를 끌었다. 평상시 재미없는 주식, 경제 관련 글을 올리다가 가끔씩 놀러다니는 글을 쓰면 인기를 끄는 게 보인다. 주목할 만한 점은 블로그 글이 쌓이면서 계단식으로 페이지뷰가 올라간다는 점이다.

 

 

광고 노출수에 거의 비례하게 클릭수가 높아졌다는 것을 실적을 통해 볼 수 있다. 평균 클릭당 비용(CPC)은 감소하고, 페이지 RPM이 감소했지만 클릭수가 증가했기에 수익이 늘어났다.

 

 

2) 페이지 내 자동광고

페이지뷰가 늘어나서 그런지, 노출수가 늘어나서 그런지? 새로운 광고 단위가 추가되었다.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이다. 사이트와 잘 어울리게 광고를 추천해준다고 하니, 기존에 진행했던 디스플레이 광고보다 클릭률이 높아질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.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글을 보니, 내용과 관련된 광고를 내보내주면 당연한 일인 것 같다.

 

 

 

목표

다음 달까지의 목표는 꾸준하게 글을 작성하는 게 우선이고, 좀 더 욕심을 내본다면 페이지 클릭 비용을 높이는 연구를 해보고 싶다.